1. 교육의 내재적 목적, 외재적 목적
2. 피터스 교육개념 정의와 준거 3가지, 문제점
3. 교육, 훈련, 교화의 차이(목적, 방법, 영향)
-4. 주형관의 목적과 특징 3가지
-5. 루소의 성장관의 교육, 아동관, 교사의 역할
-6. 형식도야이론 기본, 목적, 내용, 방법, 문제점
-7. 피터스와 허스트의 자유교육론 기본입장
8. 명제적 지식의 의미, 방법적 지식의 의미
9. 실용주의(듀이) 개관과 실재론, 인식론, 가치론, 교육론 목적, 성장, 교육의 역할
10.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정의, 교육원리, 문제점
-11. 실증주의 정의와 특징
-12. 분석적 철학 정의와 의의, 한계
-13. 실존주의 개관, 특징과 교육방법, 공헌, 한계
-14. 현상학 의의와 시서점 2가지
-15. 비판이론 정의, 특징, 목적
-16. 프레이리 의식화 교육론 목적과 교육방법
-17. 하버마스의 의사소통론 행위, 현대사회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8. 포스트 모더니즘 정의와 특징 3가지
-19. 푸코의 [경계허물기(해체)철학]=[훈육론] 기본과, 훈육도구, 시사점
20. 페다고지 vs 안드라고지
21. 신자유주의 교육 개관, 문제점
22. 대안교육
23. 다문화교육
교육사
고대-소크라테스
근대-루소의 자연주의 교육, 페스탈로치/헤르베르트 교육4단계
동양-이황, 이이
'정보가득 >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 심리학 키워드 (1) | 2023.10.18 |
---|---|
교육 사회학 키워드 (1) | 2023.10.17 |
교육행정 키워드 (1) | 2023.10.17 |
교육방법 키워드 (0) | 2023.10.17 |
교육평가 키워드 (0) | 2023.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