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행정의 개념, 원리
2. 과학적 관리론 -특징, 장단점
3. 인간관계론 - 기본입장, 영향, 학급 적용
4. 체제론 - 개방체제 뜻, 겟젤스.구바 사회체제모형
5. 인간자원론
>조직의 형태
6. 공식조직 정의, 비공식적 조직 정의, 순기능(3), 역기능(3), 계선조직, 참모조직 - 장단점
>조직의 유형
7. 블라우와 스콧, 칼슨, 에치오니, 민츠버그 (전문적 관료제)
>학교조직의 성격
8. 관료제- 순기능, 역기능
9. 조직화된 무질서 조직 - 특징
10. 웨이크의 이완결합체제(이완조직)- 개념, 특성, 운영원리
11. 이중조직- 특징
12. 센지의 학습조직- 학교와 전문적 학습공동체
13. 학교공동체 의의와 구축방안 2가지
>학교 조직 풍토
14. 핼핀과 크로포트의 학교풍토 유형
15. 호이와 미스켈/클로버의 수정된 조직풍토 유형
>교육 조직 관리기법
16. 과업평가검터기법(PERT)
17. 목표관리기법(MBO)
18. 정보관리체제(MIS), 조직개발기법(OD), 총체적질관리(TQM)
>지도성이론 - 새로운 지도성이론
19. 피들러
20. 허쉬와 블랜차드
>지도성이론 - 새로운 지도성이론
21. 커와 저미어의 리더십 대용상황모형- 특징
22. 바스의 변혁적 지도성 이론- 개념, 핵심요소
23. 초우량지도성(슈퍼리더십)- 기본전제, 방향
24. 서지오바니의 문화적지도성
25. 분산적지도성의 특성, 적용방법
26. 카리스마 리더십, 서번트 릳더십
>동기이론
27. 메슬로우의 욕구 위계이론
28. 알더퍼의 생존-관계-성장이론
29. 맥그리거의 x.y dlfhs
30. 허츠버그의 동기-위생이론의 기본입장, 직무풍요화, 수석교사제
>동기과정이론
31. 블룸의 기ㅐ이론의 동기요인, 동기유발 방법
32. 아담스의 공정성이론
33. 로크의 목표설정이론의 기본입장, 목표의 속성
34. 교육기획의 정의, 효용성, 한계
>의사결정 및 의사소통 유형
35. 에스더의 의사결정(소통)의 4가지 관점
36. 조하리의 창
>의사결정 모형
37. 합리모형, 사이몬과 마치의 만족모형
38. 린드블룸의 점증모형- 정의, 특징, 적합한 경우, 장단점
39. 에찌오니의 혼합모형
40. 드로의 최적모형, cohen과 march의 쓰레기통 모형
41. 브리지즈의 참여적 의사결정, 호이와 타터의 의사결정모형- 기준, 방식, 지도자의 역할
>학교예산기법
42. 품목별예산제도, 성과중심예산제도의 특징, 장단점
44. 단위학교 책임영제의 목적, 방안
>장학론
45. 임상장학, 마이크로티칭
46. 동료장학, 약식장학
47. 자기장학, 멘토링장학
48. 컨설팅장학의 원리
'정보가득 >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 사회학 키워드 (1) | 2023.10.17 |
---|---|
교육철학 키워드 (0) | 2023.10.17 |
교육방법 키워드 (0) | 2023.10.17 |
교육평가 키워드 (0) | 2023.10.17 |
교육학; 교육과정 키워드 (0) | 2023.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