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가득

하버드 秀才 1600명의 공부법

겨울무지개 2007. 9. 3. 13:47

하버드 秀才 1600명의 공부법

 

 

외국어와 문학에 투자하라

 

 

대부분의 학생들이 외국어를 배우는 것은 단순히 필수 과목이기 때문이고, 그래서 그들은 가능한 빨리 이 과목을 해치우고 싶어한다. 3~4학년생은 프랑스어, 독일어, 아시어등 언어의 종류에 관계없이 자기들이 크게 발전했다는 느낌을 가지게 된다고 말했다. 외국어를 공부한 학생의 60%는 '힘들지만 아주 재미있는' 과목이었다고 보고했다.

 


학생들의 그런 반응을 보고, 나는 처음에는 학생들이 특별한 기술, 즉시 실전에 옮길 수 있는 기술을 귀중하게 생각하고 있거, 외국어 공부를 통해서 그런 기술을 금방 얻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곧 완전히 외국어로 강의하는 고급 외국 문학 과목의 평가가 기초 언어코스의 평가보다 높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런 평가는 단순한 이론으로는 설명이 되지 않는다. 이 때문에 우리는 외국어와 문학에 특별히 초점을 맞추어 335명의 학부 학생을 인터뷰 했고, 670명의 졸업생에게 질문하게 되었다.

 


여기서 나온 중요한 사실은 그런 코스를 택한 학생들이 엄청난 시간을 외국어와 문학에 쏟았나는 사실이다. 그들은 비록 과중한 공부였지만, 그 몇배나 되는 성취로 보상받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들은 언어와 문학을 동시에 탐구하면서 특별한 즐거움을 맛볼 수 있었다고 했다.

 


하버드 캠퍼스에 입학한 학생들은 상당한 외국어 실력을 갖추고 있다. 학생의 50%정도는 하나의 외국어나 문학을 공부하고 있고, 20%는 두개이상의 외국어를 공부하고 있다.

 

 

 

졸업생의 충고 : 다양한 외국어를 배워라

 

 

졸업생의 28%는 대학을 졸업한 후 한가지 외국어를 공부했고, 다른 16%는 두개 이상의 외국어를 공부했다. 지금 대학에서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하는 그들의 충고는 핵심을 찌르고 있다. 놀랍게도 94%가 가능한 한 많은 언어를 공부하라고 충고했다.

 

 


글쓰기를 많이 할수록 공부에 도움이 된다.

 

 

글쓰기 공부를 어떻게 했냐고 문자, 실력이 많이 향상ㄷ괸 학생들은 집중적인 훈련을 받았다고 대답했다. 그들은 교수나 논문지도 조교와 함께 공부하거나, 학우들과 소규모 그룹을 만들어 정기적으로 만나서 서로 다른 사람의 글을 비평했다.이같은 활동을 오래 계속한 학생일수록 그 성과는 컷다.

 

 

글쓰기 능력을 배양하는 방법

 

 

졸업반 학생들의 경험에서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세 가지 효과적인 방법을 발견했다.
첫 질문은 '글쓰기, 특히 긴 리포트 작성에 특별히 중점을 두어야 할 시기는 언제인가?'였다. 대다수 학생들은 3~4학년 때라고 대답했다.

 


둘째 질문은 '어떤 상황에서 글쓰기 지도가 가장 큰 도움이 되었는가?'였다. 이에 대해 4학년생들은 글쓰기 지도를 실질적인 공부 내용과 연결시킬때라고 만장일치로 대답했다.
세째 질문은 '글쓰기 지도에서 가장 많이 범하는 잘못은 무엇인가?'였다. 많은 학생들은 질문을 받자마자 자기들이 좌절감을 느끼고,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생각한 방식을 집중적으로 지적했다.

 

 

 

 

시간기록표

 


케이트 W.라이트 교수는 학생들이 일정기간 동안, 30분단위로 어떻게 시간을 보냈는지 정확하게 기록하는 '개인별 시간기록표'를 만들게 했다.

 


 

점검 방법

       1. 실제로 시간을 어떻게 사용했는가?

       2. 매일 사용한 시간 소비방식에 만족하는가?

       3. 변화를 주고 싶은것이 있는가?

       4. 그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은 무엇인가?

 


주의 사항

       1. 하루를 오전,오후, 저녁의 세부분으로 나누어 생각하는 것이 편리하다.

              각 부분을 신중하게 계획하면, 그 세 부분중 하나를 어떤 연속된 작업을 수행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2. 보고 모임에서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하는 것은 예정된 일 사이의 공백을 사용하는

          방법이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