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가득

재즈기초

겨울무지개 2009. 10. 31. 15:12

안녕 하세요??

재즈 피아노를 배우려면 먼저 기본적인 지식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1강에서는 피아노를 아예 모른다고 생각하고 설명하겠구요. 2강부터는 이 이론들이 기초로 깔려있다는 가정하에 설명 하겠습니다.

 

먼저 기본적으로 음정을 알아야 합니다. 음정이란 간단히 말하면 음과 음사이의 거리를 말합니다.

 

피아노 건반으로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그림을 보시면 근음이라고 써있는 곳 보이나요? 우리가 피아노 건반을 볼 때 흔히 도라고 생각하는 곳이 근음이라고 되어 있죠??

근음이란 어떤 스케일에서 시작음을 얘기합니다. 스케일이란 것은 음계를 말하고 음계라는 건 음들로 구성된 하나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죠.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다장조 라는 건 C메이저 스케일이라고 하죠. 위의 건반은 C메이저의 경우 입니다. 혹시 음 이름과 계이름을 헷갈리실 수가 있는데...

 

 

 

그림에서 건반위에 써있는 저 음 이름들은 변하지 않습니다. 계 이름은 우리가 어릴때 배우는 도레미파솔라시도가 음이름이랍니다. 다장조에서는 도레미파솔라시도가 CDEFGABC가 되는 거죠. 하지만 바장조 즉 F 마이저에서는 FGABbCDEF가 순서대로 도레미파솔라시도가 됩니다.

 

이 위에 첫번째 음정을 표시한 그림을 다시 설명하면 C 메이저 스케일에서 근음은 C가 됩니다. 그리고 장2도라고 써 놓은 위치와 음 이름 위치를 확인하면 D가 되는데 이것은 즉 C와 D 사이의 거리가 장2도라는 얘기가 됩니다. 우리가 피아노 건반에서 1칸 2칸 이렇게 거리를 얘기하려면 검은 건반이 있기 때문에 이렇게 얘기 하는 것이 정확한 음 사이의 거리를 표기하는 것이 되죠. 다시 이번엔 C와 E 사이의 거리를 보면 장3도가 되는데요. 이것은 도와 미의 관계가 장3도가 된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C메이저에서는 C와 E가 장3도 G 메이저에서는 G와 B가 장3도가 된답니다. 쉽게 설명하고 싶은데 말이 길어지고 좀 어려워질 수도 있지만 음정이라는 산을 한번 넘어야 이후로 이해가 쉬워 집니다.

 

음정에서 기본적으로 근음과 5도 사이의 관계는 음향적으로 안정적이다 해서 완전 5도라 하고 이것은 뒤집으면 완전 4도도 포함 됩니다.

그러므로 완전음정은 1도,4도,5도,8도가 되고 장음정은 2도,3도,6도,7도가 됩니다. 여기서 설명하려면 또 알아야 할 것이 반음이 있다 없다 입니다. 밑에 두가지 경우의 건반 그림이 있다고 했을때 

                                           

반음이 있다.                                     반음이 없다

이렇게 말합니다. 아까 위에서 말한 완전 음정에서 반음이 하나 줄면 감이 되고 한번 더 줄면 겹감이 됩니다. 반대로 반음이 하나 늘면 증음정 하나 더 늘면 겹증이 됩니다. 장음정에서는 하나 줄면 단이 되고 또 줄면 감 더 줄면 겹감, 하나 늘면 증 하나 더 늘면 겹증이 됩니다. 이정도 왔을때 초보시라면 많이 헷갈리실 수가 있지만 계속 음 거리를 세어보다보면 이해가 가실 것이라 믿습니다.

장2도를 보면 근음과 2도사이에 반음이 없습니다. 단2도를 보면 반음이 하나 있습니다. 3도도 2도와 마찬가지 입니다. 4도에서는 근음과 4도 사이에 반음이 하나 있으면 완전 4도가 되고 5도도 4도와 마찬가지고 장6도는 근음과 6도 사이에 반음이 하나 있으면 장6도가 되고 7도도 마찬가지 입니다.

 

여기까지 설명을 끄적여 봤는데 도움이 좀 되었길 바라며 이번에는 코드 네임에 대해 설명 하겠습니다. 코드라는 것은 화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화음은 두 음 이상의 음을 동시에 내는 것을 말합니다.

 

 

코드 네임에서 각 항목에 연결 되어 있고 구성음이 어떤 음들인가를 표기해 보았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음정을 알아야 코드 구성음을 알기 쉽습니다.

 

그리고 이제 마지막으로 간단히 스케일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스케일 중에 메이저와 마이너 스케일을 저같은 경우에는 하농 39번을 싹 외웠습니다만 초보자들께서는 천천히 외우시면서 구성음들을 생각하시는 것도 좋을 것이라 생각 됩니다.

먼저 메이저 스케일은 도레미파 / 솔라시도 이렇게 구성 될때 미파가 반음이고 시도가 반음입니다. 그렇게 볼때 도레미파와 솔라시도가 같은 구성이됨을 볼 수 있습니다. 각각 먼저 도-레,레-미는 장2도 미-파는 단2도가 됩니다. 솔라시도도 도레미파와 같은 순서로 구성대어 있고 파와 솔사이는 장2도로 연결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구성된 스케일을 메이저 스케일이라고 합니다. C 메이저 스케일은 그러므로 CDEF GABC가 되고 D 메이저 스케일의 경우는 DEF#G ABC#D가 되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C 메이저 스케일의 경우는 흰건반만 쓰게 되지만 D 메이저를 보면 F와 C에 #이 붙습니다. #샾은 그 음보다 반음 위를 치게 되는 것이고 b플랫은 그 음보다 반음 아래를 치게 되는 것입니다. 악보를 보게 되면 조표라는 것이 있는데 #계열과 b계열이 있습니다. #계열은 #이 조표로 붙는 순서가 파도솔레라미시 b계열은 시미라레솔도파 순서가 됩니다. 이것은 모든 건반을 근음으로 해서 스케일을 써보면 이해가 가실 겁니다. 이제 메이저 다음으로 중요한 스케일인 마이너 스케일이 있는데 마이너 스케일은 근음에서 단3도 위의 음의 메이저 스케일의 조표를 따르게 됩니다. 예를 들면 A 마이너스케일은 단3도 위인 C 메이저의 조표를 따라 조표가 아무것도 없으면로 그냥 ABCDEFGA로 아무것도 반음 올리거나 내리지 않고 치면 되고 B마이너 스케일이라면 D메이저 스케일의 조표를 따라 F와 C가 #이 되어 BC#DEF#GAB로 음들이 구성되는 것입니다.

 

첫 시작부터 너무 암기할 것을 많이 내어 놓았지만 재즈피아노를 치려면 감각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를 바쳐주는 테크닉과 이론 지식이 베이스에 깔려야 자신의 느낌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이랍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에요 ^^;

'정보가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미국독립 배경지식 특강자료*  (0) 2010.03.16
3화음과 코드  (0) 2009.12.14
가나다순 칼로리표  (0) 2009.09.05
프로토콜과 응용계층  (0) 2009.06.17
지방 연소에 탁월한 베스트 식품   (0) 2009.06.17